본문 바로가기

몸주체/옷주제/잘 먹고, 잘 입고

# 청국장

     

  유해균 퇴치하는 청국장 냄새

청국장을 사람들로부터 멀어질 수 밖에 없게 했던 냄새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청국장은 콩을 발효시킨 음식인데, 이 발효 과정의 주역을 하는 것이 바로 길쭉한 막대기 형태로 생긴
바실루스(Bacillus)라는 세균입니다. 이 세균이 증식하는 과정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만들어 지고, 이 때 만들어진 효소가 콩의 단백질을 분해하여 단백질의 소화된 형태인 "아미노산"으로 만듭니다. 이와 같이 청국장은 단백질의 발효 형태인 아미노산으로 섭취되기 때문에 흡수율이 더욱 높습니다.
아미노산이 더 분해가 되면 "암모니아"라는 가스가 만들어 지는데, 바로 이 가스 때문에 냄새가 나게 됩니다. 비록 청국장 냄새가 친근하지는 않지만, 이 냄새로 인해 유해한 균주들이 청국장에 자라지 못하게 됩니다.
   
     ▶ 웰빙식품 청국장의 10가지 대표 효능
1. 젊음 유지의 비결
토코페롤로 불리우기도 하는 비타민 E는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A, 성호르몬 등의 산화를 방지하여 세포의 손상을 방지줍니다. 레시틴 역시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레시틴은 세포막의 주성분으로서 세포내의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돕고 노화로 인해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2. 항암 효과
콩에 함유된 사포닌발암 물질을 억제하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식이섬유의 일종인 사포닌은 유해 물질과 내장과의 접촉시간을 감소시키고, 대장 내 발암물질이 희석시켜 대장암에 걸릴 확률을 줄여줍니다. 또한, 자체의 항암 효과와 더불어 항암 물질의 이동에도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뇌졸중 예방
청국장에는 단백질의 분해 효소와 레시틴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혈관 내에 있는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역할로 인해 혈관벽이 넓어져 뇌졸중이 예방되고, 더불어 심근경색과 같은 돌연사의 확률을 감소시켜 줍니다.

4. 자연 정장제
청국장에는 다른 식품보다 섬유질이 5배 이상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살아 있는 각종 효소와 바실루스 균이 장을 청소하는 작용을 도와주며, 사포닌 역시 식이섬유로서 장의 운동을 돕습니다.

5. 자연 혈압강하제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 안지오텐신(Angiotensin)이라는 효소가 있습니다. 이 효소는 안지오텐신 변환 물질에 의해 활성화되는데, 청국장에 들어있는 바실루스 균은 이 물질을 억제하여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6. 치매 방지제
치매에 걸리면 아세틸콜린(acetylcholine)과 같은 신경전달 물질이 감소하면서 정보전달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청국장에 들어있는 레시틴이 분해되면 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이 물질은 아세틸콜린의 전구 물질로서 아세틸콜린을 늘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치매를 예방합니다.

7. 빈혈 예방
출혈 등 혈액을 손실하는 질병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빈혈은 철분이 부족할 때 생깁니다. 청국장에는 철분이100g당 3mg이 포함되어 있고, 이는 우유 0.1mg/100g, 시금치 2.6mg/100g 등의 함유량에 비교해 볼 때 청국장이 우수한 철분 함유 식품임을 알려줍니다. 또 청국장에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B12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빈혈을 효과적으로 예방해 줍니다.

8. 숙취 해소
청국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아미?六遠?간에서 알코올을 분해시키는 역을 합니다.

9. 골다공증 예방
100g당 9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청국장은 우유가 100mg/100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것과 비교하여 품질이 우수한 칼슘 함유 식품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 K,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있어 칼슘의 흡수율을 높혀 주고, 특히 제니스테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해 폐경기 여성을 폐경기 이전 상태와 같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10. 천연 정력제
청국장에 함유된 아미노산 중 아르기닌과 레시틴이라는 인지질은 남성의 정액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또, 아르기닌은 음경의 혈행을 개선시켜 주는 일산화질소의 전구물질이기도 하여 남성미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TIP] 청국장 섭취의 유의점
청국장을 5분 정도 끓이게 되면, 면역증강에 효과가 있다는 핵산(DNA)도 완전히 파괴되고, 비타민 등 열에 약한 다른 영양소들도 상당 부분 파괴된다고 합니다. 또, 바실루스 균은 75℃ 에서 3분 이상 끓일 경우 파괴됩니다. 그러므로 끓이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가 크고, 찌개로 끓여서 먹을 때에는 맨 마지막에 청국장을 넣고 한 번 저을 정도로 하고 끝내야 청국장의 영양 성분을 거의 다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아침에 된장찌개를 끓였다. 
    한 번 먹을 분량만큼 갈무리해 놓은 덩어리를 꺼냈는데, 
    한 쪽에 더 큰 덩어리가 똑같은 형태로 갈무리한 것이 보였다. 
    무심코, 큰 덩어리로 된장국을 끓였는데, 그게 청국장이었다. 
    청국장으로 된장찌개를 끓인 것이다. '같은 종류니까, 뭐 어때?'
    혼자 중얼거리며 그래도 어떻게 다른지 <청국장>을 검색해 보았다. 
    원래 잘 먹는 음식인데, 직접 끓여보기는 처음이다. 그것도 된장찌개로.


 

* 오늘부터 내 글에는 (*) 표시 남의 글에는 (▶) 표시를 해 오던 것을 남의 글은 (#) 표시로 바꿉니다.  



출처: HIdoc

'몸주체/옷주제 > 잘 먹고, 잘 입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뎃생  (0) 2011.01.28
* 돼지 껍데기  (0) 2009.01.15
# 양주  (0) 2008.09.16
◆ 포도주  (0) 2008.08.28
◆ 2% 부족해!  (0) 2008.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