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엠(M)스트리트/황소의 뿔

◆ 혼마비전(本問秘傳)

-베푸는 것은 유리한 것이다.-

● 농사와 투자는 뿌리가 같다.

노력하는 건 사람이나 자라는 건 하늘의 은혜다.
마음을 비우고 하늘에 의탁하는 사람은
풍요로운 세상으로 들어갈 것이다.
손익보다 항상 마음이 먼저다.

- 거래는 시작이 중요하다. 시작이 나쁘면 이후 반드시 어긋나게 된다.
거래를 서둘러 진행하지 말 것이며, 서두르면 시작이 나쁜 것과 마찬가지이다.
매수 매도 공히 오늘만큼 좋은 시장은 없다고 생각될 때 삼 일을 기다려라. 이것이 방책이다. 쌀의 유통을 생각하고, 가격의 천장과 바닥의 정도를 생각하여 매매할 것이다. 이것이 삼위의 방책이다. 천장 가격과 바닥가격을 산출할 수 없는 동안은 몇 달이고 유보하고, 예상이 실현될 때를 생각하여 매매해야 한다. 거래를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은 천정 가격과 바닥가격을 보는 것이다. 천정과 바닥을 알 때 이운(利運)에 이르러 손실이 없는 것이다. 쌀로 이익을 얻고자 할 때에는 무리한 탐욕을 금해야 할 것이다.

- 하락시세는 월초에 강하고, 월말에는 약하다.(前弱後强, 前强後弱)
하락하는 쌀은 월초에 강하고 월말까지 하락하게 되고, 상승장세는 월초에 약하고 월말에 강하며 급상승한다.
- 사람들이 서쪽으로 달리면 나는 동쪽을 향한다.
쌀가격이 점차 상승할 때 각처에서 일시에 주문이 이루어지고, 오사카 시장도 가세하여 줄줄이 뒤를 따르는 사태가 된다. 저장미 등을 주문하여 쌀가격은 더욱더 상승하여 사자는 분위기도 강하고, 자신도 사고 싶은 마음이 들 때에 역으로 파는 쪽에 서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야말로 불 속에 뛰어들기로 하고, 모두 한통속이 되어 소란을 피울 때 사람들이 서쪽으로 달리면 나는 동쪽으로 향할 때 대단한 이익의 기회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석유, 금, 구리, 밀가루, 옥수수 등의 원재료뿐이 아니라
세상의 어떤 거래든 가격변화에 따른 시장 참가자의 심리상태가 달라지는 데 달라지는 심리상태를 정확하게 짚어 낸 그림.

혼마 무네히사의 독특한 인간심리 인식법으로 후세의 기술적 분석가들이 헤드앤숄더의 패턴으로 만든 본보기가 아래의 삼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카타 5법

삼병(三兵)

삼공(삼空)

삼산(三山)

삼천(三川)

삼법(삼法)


아시아 최초의 선물시장인 도오지마 곡물거래소에서 마치 神처럼 거래하던 혼마 무네히사가 등잔불의 일렁임을 보고 만들었다는 가격도표를 훗날 사람들이 양초모양 같다고 하여 'Candle'이라 이름 붙였다 한다. Candle chart의 유래다. 삼산의 반대 개념이 삼천인데 삼산을 엎어놓은 것과 같다. V(외바닥)과 W(쌍바닥)를 합친 'VW'형으로 three 바닥의 Neck line에서의 매수는 안전하고 큰 이익을 보장한다.

'거래의 신 혼마'란 책을 보다가 한 번 더 생각하고 싶은 부분을 일부 옮겨 봤다.

색다른 카페입니다. 돈이 그리운 사람은 들러 보세요 더블유 엔 더블유 엔

'엠(M)스트리트 > 황소의 뿔'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골드만 싹수  (0) 2008.09.24
◆ ELW 투자지표  (0) 2008.09.04
◆ 천둥지기  (0) 2008.08.29
◆ 여자친구  (0) 2008.08.29
◆ 분도기  (0) 2008.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