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엠(M)스트리트/아경방

▶ 미네 003 이스라엘, 이란 선제 공격 시점


이스라엘 - 이란 선제 공격 시점 7월 하순에서 8월초


"이스라엘 - 이란 선제 공격 시점 7월 하순에서 8월초로 저울질"

긴급 리포트 - 현재 해외에서 보는 중동 관측 정세 분석과 향후 유가 전망...그에 따른 대비책
================

상황분석: 현재 미국 선물 시장을 비롯한 미국 4대 석유 빅 메이져들과 영국에서는 이스라엘의 대 이란 선제 타격 시점을 미 대선 (11월 4일) 전후 부터 취임식이 열리는 2009년 1월 24일 경 안쪽으로 보는걸 기정 사실로 여기고 있었다..

하지만 지금 상황상 8월달 경으로 이란 선제 공습 시점을 앞 당겨 보는 관측이 유력한 상황이다..

이유:

1. 2008년 미 CIA 연례 중동 정세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이란 우라늄 농축에 따른 핵 무기화 진행 완료 시점은 올해 말일 경우로 보는 관측이 유력한 상황에서 이란 핵 프로그램 차후 동결 조치가 없는 이상....... 이스라엘은 11월 4일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다는 관측이 대세다..

2. 이스라엘 국내 정치 구도상....폭격 시점을 최소한 8월 중순에서 9월초로 앞 당길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 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올메르트 총리가 집권하고 있는 카디마당은 올해 9월 17일에 새로 지도부 선거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 올메르트 총리는 미국 월가 금융회사들로 부터 부정 뇌물 15만 달러 스캔들의 폭로로 인해 위기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당 지도부 선거 시점을 대폭 앞당겼다..

현재 당내 라이벌 리브니 외무장관과의 지지율 역전 현상이 벌어 지고 있는 상황 정세상...

9월17일 지도부 선거...... 9월25일 결선 투표에 들어 가야 한다..

따라서 국내 정세 역전을 돌리기 위한 핫소스는 이란 뿐이 아니냐느게 영국측 관측이다..

현재 이스라엘 내 공군 전력 중 F-15 전술 공격기 42대 분량(; 현제 이스라엘 전체 F-15 전력의 50% )을 북동부 이스라엘 공군 기지로 전진 배치..... 이라크 내에 미국 공군 기지 사용 승인 요청중..

2-1: 현재 이라크 내 시야파 ( 전체 인구 60%) 내 동조 세력이 이란 내에서의 불법 테러 자금 유입설에 따른 현제 이라크 연립 정부 내에서 격론 돌입... 미국은 현재 이에 따라 이라크 내 공군 기지 사용 승인을 내 주기도 힘든 상황..

2-2 : 7월 9일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 장관 발언과 동시에 미 국방부에서 버지니아 항에서 이지스 함 2척을 중동 연안내 추가 급파... 차후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와 그에 따른 헤즈 볼라 테러 단체의 해상 로켓포 테러 공격에 대비해 해상 재해권 장악과 중동 내 16개 에 달하는 주둔 미군 기지 보호를 위한 긴급 추가 조치 지시..

3. 베이징 올릭픽이 열리는 8월8일 부터 8월 24일간은 아무래도 국제 여론상 올림픽 경기 기간 중 공습 단행이라는 비난 여론에 직면 할 수 있다......... 하지만 8월 24일 전후에는 시기상 너무 시점이 늦어 버린다.

따라서 현재 가장 유력한 공습 타격 시점은 8월8일 전후..
즉 7월 하순부터 8월초로 보는 쪽으로 대세가 기울고 있는 상황이다..

======================

결론: 따라서 현재 진행상 유가 상승 기대 심리는 당분간 꺾이기 어려울 걸로 보이며 이번 주 중반 정도에 155 달러... 다음주 초반에는 160 달러까지 예상..

더구나 이번주 17일 = 메일린치. JP 모건 체이스... 18일= 시티 를 비롯한 미국내 주요 금융 기업들의 2/4 분기 실적 발표가 잡혀 있는 상황에서

전망치 : S&P 500 기업내 주요 수익율 감소폭 : -14%....

금융 기업 순이익 전년 대비 감소폭: -72%.. ( 톰슨 파이넨셜) 이 기정 사실화 되는 상황에서 미국 모기지 사태와 더불어 현재 2차 신용 쇼크가 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
한국 내에서도 개인별 각별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내일 외국인 선물 매도=1조로 보고 있으며 추후 정부의 시장 개입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

P.S : 각자.......................준비들 하십쇼........ 그럼.....

지금 상황이 이렇다는걸 알려 드렸습니다......

나도...

진짜 비관적인 전망은 쓰기 싫지만.......진짜...어쩔 수가 없다...

미국발 2차 신용 쇼크에 이란 선제 공격 8월설이 이제 현재 대세야... 내가 그러는게 아니라 미국쪽에서 나오는 말이야.... 다 그렇게 알고 있고.... 거기에 오늘 부시까지 반 기정 사실화 한 상황이고...

한국만........유별 나게 이런 애기는 뉴스에서 입도 뻥긋 안 하냐 이말이야..

도대체....티비 시청 제한이나 심야 영업 정지 같은 그 딴 개 나부랭이 하고 10부제를 대책이라고 떠들면 뭘 어쩌라고...

또 예전처럼 그냥 모르고 다 눈 뜨고 당하라...이 말이냐?.........

쥐새끼는 지금 당장 원유 수급 상황을 실시간으로 챙기고 대비 해야 한다...........한국은 전략 비축유 시스템을 비상 수급 상황에 대비 하기 위해서 미국이나 일본과 다르게 45% 정도를 정제한 상태에서 보관하는 세계 유일의 국가다..

전 세계 어느 나라도 비상 원유 수급 시스템을 가진 나라는 단 한나라도 없다... 이걸 10년간 듣어 고쳐서 이런 날을 위해 대비해 왔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전략 비축유의 방출을 통한 시장 수급 상황을 챙겨야 할 시점이다.....

심야 영업 같은 개소리 하지 말고......